상단여백
HOME 뉴스브리핑 행사
88만원 세대의 통일포비아, 극복할 수 있을까?15일 열리는 '제5회 통일한국 젊은포럼' 현실적인 논의로 채워져

(사)리더십코리아 한국리더십학교(교장 이장로)가 한반도평화연구원(KPI)과 함께 ‘제5회 통일한국 젊은 포럼’을 15일(토) 오후 1시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개최한다. ‘통일시대를 준비하라’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통일한국 그랜드 디자인> <젊은토크 콘서트> <젊은네트워크> 등 3가지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인 <통일한국 그랜드 디자인>은 경제철학, 정치제도, 국제관계, 통일교육 등 네 가지 테마로 나눠져 진행된다. 이는 청년들이 북한과 한국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사회 각 분야별 과제 및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하여 고민해 볼 시간을 주기 위한 것이다. 강사로는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해완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윤영관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前외교통상부장관), 김창환 한국교육개발원 실장, 신효숙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교육지원 팀장, 박상진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 정병오 좋은교육운동본부 대표가 참여한다.

또한 이번에 처음 시도되는 <젊은토크 콘서트>에서는 통일을 주제로 한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88만원 세대의 통일 포비아’ ‘북한인권법과 5.24 조치 해제’ ‘북한과 사회적기업 국제개발협력’ ‘북한선교 실무자들의 대담’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특별히 ‘88만원 세대의 통일 포비아’와 ‘북한과 사회적기업 국제개발협력’은 현실과 매우 밀접한 주제로, 기존 통일관련 행사들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참신한 시도다.

이중 ‘88만원 세대의 통일 포비아’에서는 탈북 청년과 남한에서 태어나 성장한 청년들이 통일, 북한, 한국, 그리고 한국의 젊은 세대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방청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위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시킬 예정이다. 또한 한국의 상황에서 통일포비아는 과도하게 안정지향적인 한국 사회적인 분위기의 산물이라는 문제제기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라도 통일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을 할 예정이어서 이에 대한 뜨거운 찬반 논쟁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북한과 사회적기업 국제개발협력’ 주제역시 통일이 가져올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는 주제로 평가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젊은네트워크> 세션에서는 첨석한 청년들이 자신의 관심분야에 따라 교수, 목회자, 직장인 등 현장에서 자신의 분야를 개척한 전문가들과 매칭이 되어 중장기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정보제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후 통일운동의 확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하기 위해서다. 

<통일한국 그랜드 디자인>과 <젊은토크 콘서트>는 참석자들이 4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는 형태로 이뤄지며 <젊은네트워크>세션에서는 사전에 청년들의 예상 및 희망 진로를 받아 이에 해당하는 멘토들과 매칭을 시켜줄 예정이다.

   
▲ 제5회 통일한국 젊은포럼 순서


지난 2008년부터 개최된 ‘통일한국 젊은포럼’은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청년들과 전문가들의 가교역할을 해왔으며 매년 신선하면서도 심도가 있는 주제를 선정해 다양한 의견을 나눠왔다. 통일에 대하여 그저 막연하게 관심을 갖고는 있지만 통일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그리고 통일 후에 자신의 역할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리더십코리아 한국리더십학교는 지난 12년 동안 통일한국을 향한 비전을 품은 기독 청년들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별히 올해로 5년째를 맞은 이번 포럼은 청년들 스스로가 기획하고 진행해왔던 것으로 더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 포럼에 참여하길 원하는 사람은 통일한국 젊은포럼 블로그(http://youngforum.tistory.com/)에서 신청하면 된다. (문의 : 전병길 간사 010-7440-8903, 김고운 간사 010-3135-4303)

이범진 기자  poemgene@ukoreanews.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범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